플러터(Flutter)는 단일 코드로부터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가능한 앱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프레임워크(framework)랍니다. 구글에서 만들었고 오픈소스로 관리되고 있답니다.
본부는 https://flutter.dev 네요. 가보면 볼거리가 참 많습니다.
보통 Xcode에서 Swift 언어로 아이폰용 앱 만들고, Android Studio에서 Kotlin 언어를 이용해서 안드로이드용 앱을 만들었었는데요. 위 설명처럼, 한번 코딩하면 아이폰에서 돌아가는 앱도 빌드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에서 돌아가는 앱도 빌드할 수 있으니, 배워두면 많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플러터 개발자가 되어보려고 합니다.
플러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Dart 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코드를 작성해야 한다고 하네요. Dart라는 새로운 언어도 배우고 플러터 프레임워크 사용법도 익혀야합니다.
개발할 준비
개발자의 숙명, 개발환경 갖추기! 부터 해야합니다. flutter.dev 에서 이야기하는대로 개발환경을 세팅합시다.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 여기 가면 플러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저는 macbook 사용자입니다. macOS를 클릭하면 되겠네요.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받아지려나 했는데, 위처럼 또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이 됩니다.
한번 코딩하면 여러 앱을 빌드할 수 있다고 하더니, 그래도 기본 목표로 하는 플랫폼은 결정해야하나봅니다. 만약, “먼저 iOS용 앱을 만들고, 완성이 되면 그때 안드로이드용으로 빌드해야겠다.”라고 계획한다면, iOS를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iOS 를 선택하면, macOS 환경에서 iOS용 앱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길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 요구사항은 아래와 같고,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에는 macOS가 모하비 이상일 것, Xcode 15, CocoaPods 1.12, Git 2.4 이상 필요하다고 되어있습니다. 저는 모두 만족하기 때문에 더 설치해야하는 것이 없네요. 그리고, 아래 중요정보!
Apple Silicon Mac 에 설치할 때는 Rosetta translation environment 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플러터 프레임워크가 Apple Silicon 을 지원하지않는 것으로 생각되네요.
sudo softwareupdate --install-rosetta --agree-to-license
rosetta 가 기본 설치되어 있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암튼, 터미널에서 위 명령을 실행했습니다. Package Authoring Error 어쩌구 나오지만, 마지막 줄에는 Rosetta 2 를 성공적으로 설치했다고 나오네요. 일단 계속 진행합니다.
조금 더 읽어내려가니, Text editor or IDE 에 관한 설명이 나옵니다.
코드 작성은 아무 편집기에서 해도 상관이 없지만, Flutter extension 이나 plugin 을 이용할 수 있는 편집기가 당연 개발 편의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 VS Code, Android Studio, IntelliJ IDEA 등이 유명하다고 하는데, Xcode 는 해당되지 않네요. Xcode는 결국 iOS용으로 빌드할 때 필요하게 될 것 같네요.
VS Code 와 Android Studio 중 선택하려고 했더니, 마침 VS Code를 추천하고 있네요.
VS Code 1.75 이상에다 Flutter extension 을 설치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VS Code 에서 flutter 로 검색하면 가장 위에 보이는, Dart Code 가 배포하고 있는 Flutter 를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본격 Flutter SDK 설치는 다음에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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