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플러터를 설치하겠습니다.
저는 VS Code 에서 코드 작성을 할 것이기 때문에, VS Code에 Flutter 확장을 설치했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플러터 SDK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VS Code를 실행시키고,
Command + Shift + P 를 눌러 Command Palette를 엽니다.
flutter 를 입력하고, New Project를 선택합니다.
아래처럼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Download SDK]를 클릭합니다.
SDK를 저장할 디렉토리를 정해주고 [Clone Flutter]를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 ~/flutter라고 디렉토리를 지정해주었습니다.
다운로드가 끝나면 아래처럼, VS Code 밖 터미널에서 SDK에 접근할 수 있도록 PATH를 설정할지를 묻습니다. 필요없으면 [No Thanks] 클릭하고, 그렇지않으면, [Copy SDK Path to clipboard]를 클릭하고 /etc/paths 파일을 열어 붙여넣고 저장하면 됩니다.
[No Thanks]를 클릭했더니 아래처럼 진행이 되네요.
오른쪽에 Google Analytics 어쩌구는 [Ok]를 클릭해 줍시다.
위쪽 “Which Flutter template?”는 [esc]를 눌러 일단 해제를 합시다.
이제 설치할 것들은 다 설치를 했는데, 이제 몇 가지 설정을 해야합니다.
먼저 Xcode 설정!
설치된 버전을 사용하도록 Xcode command-line tools 을 구성하려면 아래 명령을 실행하라고 합니다.
sudo sh -c 'xcode-select -s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 && xcodebuild -runFirstLaunch'
iOS 시뮬레이터 설치하려면 아래 명령을 실행하라고 합니다. 잘 사용하고 있으니 안 해도 될 것 같습니다.
xcodebuild -downloadPlatform iOS
Xcode license agreement에 Sign도 하라고 합니다. 마찬가지 잘 사용하고 있으니 하지 않겠습니다.
sudo xcodebuild -license
맥 환경에서 플러터를 이용해서 iOS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졌습니다.
맥북, Xcode, VS Code, flutter extension, flutter SDK. 그리고 git 과 CocoaPods 가 준비되었습니다. 아래 명령으로 정말 잘 준비가 되었는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flutter doctor
flutter 실행 파일은 ~/flutter/flutter/bin 에 있습니다. 이 경로를 PATH에 추가해 주고, 터미널을 새로 열고 명령을 실행합니다.
저의 경우, 느낌표가 하나 떴습니다. 느낌표가 뜬 Android toolchain 관련 문제를 해결해 줍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Tools > SDK Manager 를 클릭합니다.
Android SDK Command-line Tools (latest) 가 Not installed 네요. 체크해서 설치를 해 줍니다.
설치가 끝나면 다시 터미널로 돌아가서 flutter doctor 로 다시 체크를 합니다.
라이센스 어쩌구가 뜨는데, 시키는대로 아래 명령을 실행합시다.
flutter doctor --android-licenses
몇 번 y 를 누르면 끝이 납니다.
이제 정말 준비가 다 된 것 같네요.
다음에는 샘플 코드를 이용해서 실제 앱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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